(μ€‘μš”) μˆ˜ν•™ νƒκ΅¬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λ²• 및 λ³΄κ³ μ„œ μ˜ˆμ‹œνŒŒμΌ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(βœ…μ‹€μ œ λ³΄κ³ μ„œ μƒ˜ν”Œμ€ κΈ€ 맨 밑에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)


μˆ˜ν•™ 연ꡬ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 ν•­λͺ©μ„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μ•ˆλ‚΄ν•œλ‹€. ν•­λͺ©μ€ λ°˜λ“œμ‹œ μ•„λž˜μ™€ λ˜‘κ°™μ„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μœΌλ‚˜, λŒ€μ²΄λ‘œ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μˆœμ„œλ₯Ό λ”°λ₯Έλ‹€.


- - - - - - - - - - - μˆ˜ν•™ 연ꡬ λ³΄κ³ μ„œ ν•­λͺ© - - - - - - - - - - - -

1. 주제
: 15자 λ‚΄μ™Έλ‘œ 연ꡬ 전체λ₯Ό λŒ€ν‘œν•˜λ„λ‘ 적을 것
(쒋은 예) 뉴턴 λž©μŠ¨λ²•μ„ μ΄μš©ν•˜μ—¬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 μ–΄λ¦Όμˆ˜ κ΅¬ν•˜κΈ°
(μ’‹μ§€ μ•Šμ€ 예) λ‚˜μ˜ 재미 μžˆλŠ” μˆ˜ν•™ 연ꡬ λ³΄κ³ μ„œ

2. 연ꡬ 동기 (주제 μ„ μ • 동기)
: μ™œ ν•΄λ‹Ή 주제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²Œ λ˜μ—ˆλŠ”μ§€ ꡬ체적으둜 5쀄 λ‚΄μ™Έλ‘œ μž‘μ„±ν•œλ‹€.


3. 연ꡬ λͺ©ν‘œ
: 연ꡬλ₯Ό 톡해 μ–»κ³ μž ν•˜λŠ” 것을 λͺ…ν™•νžˆ 적도둝 ν•œλ‹€.
(쒋은 예) 싀근을 μ‰½κ²Œ κ΅¬ν•˜κΈ° νž˜λ“ 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μ˜ μ–΄λ¦Όμˆ˜λ₯Ό λ―ΈλΆ„κ³„μˆ˜μ™€ ν•¨μˆ˜μ˜ κ·Ήν•œμ„ 톡해 ꡬ해낼 것이닀. (μ€‘λž΅) 그리고 이λ₯Ό κ·Έλž˜ν•‘ 계산기λ₯Ό 톡해 검증할 것이닀.

4. 배경 자료
: 연ꡬ에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μˆ˜ν•™μ  κ°œλ…, 곡식, 원리 등을 μ λŠ”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5μ°¨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μ˜ μ–΄λ¦Όμˆ˜λ₯Ό κ΅¬ν•˜λŠ” 주제의 연ꡬ라면, '방정식', 'λ°©μ •μ‹μ˜ ν•΄', 'μ‹€κ·Ό', 'ν—ˆκ·Ό', 'λ―ΈλΆ„κ³„μˆ˜', 'κ·Ήν•œ' λ“±κ³Ό 같은 κ°œλ…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뜻과 μ˜ˆμ‹œλ₯Ό μ†Œκ°œν•˜μ—¬μ•Ό ν•  것이닀.

κ°„ν˜Ή 'λ§μ…ˆ, λΊ„μ…ˆμ˜ 이둠적 배경도 적어야 λ˜λ‚˜μš”?'ν•˜κ³  λ¬»λŠ” 학생듀이 μžˆλŠ”λ° λ‚˜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"ν˜„μž¬ ν•™λ…„ μ΄μƒμ˜ λ‚΄μš©λ§Œ"이라고 μ•ˆλ‚΄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κ³ 1 ν•™μƒμ˜ 탐ꡬ λ³΄κ³ μ„œλΌλ©΄ κ³ 1, (그리고 μ„ ν–‰ 지식이 쓰인닀면) κ³ 2, κ³ 3, λŒ€ν•™ λ‚΄μš©μ€ λͺ¨λ‘ μ ν˜€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것이고 쀑학ꡐ, μ΄ˆλ“±ν•™κ΅ μˆ˜ν•™μ€ μƒλž΅ν•΄λ„ λœλ‹€κ³  μ•ˆλ‚΄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λ˜ν•œ λ‹€λ₯Έ ꡐ과와 μœ΅ν•©λœ λ³΄κ³ μ„œλΌλ©΄ κ·Έ λΆ„μ•Όμ˜ 지식도 ν•¨κ»˜ μ •λ¦¬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5. 연ꡬ κ³Όμ •
: κ·Έλ™μ•ˆ λͺ¨λ“  μˆ˜ν•™μ  μžλ£Œμ™€ 지식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—°κ΅¬ν•œ 과정을 μžμ„Ένžˆ μ λŠ”λ‹€. μ—¬κΈ°μ—λŠ” μ£Όμ œμ— κ΄€ν•œ 'μžμ‹ μ˜(νŒ€μ˜) μˆ˜ν•™μ  사고 κ³Όμ •'을 μžμ„Έν•˜κ²Œ μ μ–΄λ‚˜κ°€λ©΄ λœλ‹€. κ·Έλ™μ•ˆ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ν‘œ, κ·Έλž˜ν”„, 식, ν•¨μˆ˜ λ“±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μˆ˜ν•™μ  ν‘œν˜„μ„ 배웠을 것이닀. λ˜ν•œ λ…Όλ¦¬μ μœΌλ‘œ 근거에 μ˜ν•΄ μžμ‹ μ˜ 생각을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법을 배웠을 것이닀. 연ꡬ 과정을 μ •λˆ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΅¬μ–΄μ²΄λ‘œ λ‚˜μ—΄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˜¬λ°”λ₯Έ 식과 λ„ν˜•, κ·Έλž˜ν”„ λ“±μœΌλ‘œ μˆ˜ν•™μ  ν‘œν˜„μœΌλ‘œ 닀듬어 μž‘μ„±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 학생듀이 μ–΄λ–»κ²Œ 적어야 ν•˜λŠ”μ§€ μ΄ν•΄ν•˜κΈ° κ°€μž₯ μ–΄λ €μ›Œ ν•˜λŠ” 뢀뢄이닀. 이 κΈ€ ν•˜λ‹¨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³΄κ³ μ„œ μ˜ˆμ‹œλ₯Ό 보며 감을 μž‘λ„λ‘ ν•˜μž.

6. κ²°κ³Ό
: μˆ˜ν•™μ  연ꡬ κ²°κ³Ό 얻은 κ²°κ³Ό 데이터λ₯Ό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 계산값, μ‚°μΆœλœ 데이터 κ°’, 쑰사값 등이 ν•΄λ‹Ήν•œλ‹€. μˆ˜ν•™μ  νŒλ‹¨μ„ κ±°μΉ˜μ§€ μ•Šμ€ 데이터(raw data)λ₯Ό 적도둝 ν•œλ‹€.

7. κ²°λ‘ 
: 결과와 결둠은 κ΅¬λΆ„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5μ°¨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μ˜ μ–΄λ¦Όμˆ˜λ₯Ό κ΅¬ν•˜λŠ” 주제의 μ—°κ΅¬μ˜ 경우, 연ꡬ 끝에 얻은 μ–΄λ¦Όμˆ˜κ°€ 3.56, μ‹€μ œ ν•΄λ‹Ή λ°©μ •μ‹μ˜ 싀근이 3.5μ˜€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˜μž. 이 μ—°κ΅¬λŠ” 성곡인가, μ‹€νŒ¨μΈκ°€?
μ‚¬λžŒλ§ˆλ‹€ 생각은 λ‹€λ₯΄κ² μ§€λ§Œ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두 μˆ˜κ°€ λΉ„μŠ·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κ³  연ꡬ가 μ„±κ³΅ν–ˆλ‹€κ³  생각할 것이닀. 그러면 μ‹€κ·Όμ˜ μ–΄λ¦Όμˆ˜λ₯Ό κ΅¬ν•˜λŠ” 데 μ„±κ³΅ν–ˆμœΌλ©° κ·Έ μ˜€μ°¨λŠ” 0.06이라고 적으면 μ˜¬λ°”λ₯Έ 결둠이 될 수 μžˆκ² λ‹€. 이처럼 κ²°κ³Ό 데이터에 μ—°κ΅¬μž 본인의 해석을 λ”ν•˜λ©΄ μœ μ˜λ―Έν•œ 결둠이 λœλ‹€. 같은 κ²°κ³Όλ₯Ό 두고도 μ‚¬λžŒλ§ˆλ‹€ 결둠이 λ‹€λ₯Ό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같은 κ²°κ³Όλ₯Ό 갖고도 μ‚¬λžŒλ§ˆλ‹€ λŒμ–΄λ‚΄λŠ” 결둠의 κΉŠμ΄κ°€ λ‹€λ₯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 κ²°κ³Ό 데이터 해석을 μ§„μ •μ„± 있게 κ³ μ°°ν•˜μ—¬ μžμ‹ λ§Œμ˜ μœ μ˜λ―Έν•œ 결둠을 μ΄λŒμ–΄λ‚΄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•œ 번 더 배움이 μΌμ–΄λ‚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8. μ‹œν–‰μ°©μ˜€ 및 극볡

: 사싀, 이 ν•­λͺ©μ€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μ— ν•„μˆ˜μ μΈ ν•­λͺ©μ€ μ•„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κ΅μ‚¬λŠ” 학생이 μ–΄λ–€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μ—ˆκ³  μ–΄λ–»κ²Œ κ·Ήλ³΅ν•˜μ˜€λŠ”μ§€ κΆκΈˆν•΄ ν•œλ‹€. 학생듀은 λˆ„κ΅¬λ‚˜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λŠ”λ‹€. 그리고 이λ₯Ό κ·Ήλ³΅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λˆκΈ°μ™€ μ°½μ˜μ„±, λ¬Έμ œν•΄κ²° μ—­λŸ‰μ΄ λ„λ“œλΌμ§„λ‹€. 본인이 μ–΄λ–€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μ—ˆμœΌλ©° μ–΄λ–»κ²Œ κ·Ήλ³΅ν•˜μ˜€λŠ”μ§€ μž‘μ„±ν•˜λ©΄ μ΄λŸ¬ν•œ μž₯점을 μ–΄ν•„ν•˜λŠ” 데 도움이 될 뿐 μ•„λ‹ˆλΌ 본인의 μˆ˜ν•™μ  사고λ ₯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μžˆλ‹€.

9. 배우고 λŠλ‚€ 점
: 연ꡬλ₯Ό ν•˜λ©΄μ„œ 배우고 λŠλ‚€ 점을 적으면 λœλ‹€. μˆ˜ν•™μ μΈ μ„±μž₯도 μžˆκ² μ§€λ§Œ νŒ€μ›Œν¬λ‚˜ 끈기, 자기 관리 μ—­λŸ‰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λŠλ‚€ 점도 μ’‹λ‹€. 2번 ν•­λͺ©μ˜ 연ꡬ 동기와 ν•¨κ»˜ '배우고 λŠλ‚€ 점' μ—­μ‹œ ꡐ사가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μž‘μ„±μ— κ°€μž₯ 많이 μ°Έκ³ 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΄λ‹€. 탐ꡬ 본둠은 νŒ€μ›κ³Ό 같더라도 배우고 λŠλ‚€ 점은 각자 λ‹€λ₯΄κ²Œ κ°œλ³„ν™”ν•˜μ—¬ μž‘μ„±ν•΄μ„œ μ œμΆœ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μž.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λ₯Ό λ– λ‚˜μ„œ, 연ꡬ ν›„ μžμ‹ μ΄ 무엇을 λ°°μ› λŠ”μ§€ λ˜λŠ” μ–΄λ–€ μ„±μž₯이 μžˆμ—ˆλŠ”μ§€ λŒμ•„λ³΄λŠ” 것 κΉŒμ§€κ°€ μ§„μ •μ„± μžˆλŠ” 연ꡬ일 것이닀. μ§„μ •μ„± 있고 ꡬ체적으둜 μž‘μ„±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μž.

10. 좜처(μ°Έκ³ λ¬Έν—Œ)
: μ™ΈλΆ€ 자료λ₯Ό μΈμš©ν•˜μ˜€μœΌλ©΄ λ°˜λ“œμ‹œ 좜처λ₯Ό κΈ°μž¬ν•˜μ—¬ 연ꡬ 윀리λ₯Ό μ€€μˆ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°Έκ³ λ¬Έν—Œ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방법은 μ›λž˜ λ”°λ‘œ μ •ν•΄μ§„ ν˜•μ‹μ΄ μžˆμ§€λ§Œ 고등학생 μˆ˜μ€€μ—μ„œλŠ” λ„ˆλ¬΄ ν˜•μ‹μ— 얽맀이지 μ•Šμ•„λ„ 될 것 κ°™λ‹€. κΆκΈˆν•œ 학생은 'μ‹œμΉ΄κ³  μŠ€νƒ€μΌ' λ“±μ˜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검색해보기 λ°”λž€λ‹€. λ‚˜λŠ”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λ„μ„œλŠ” λ„μ„œλͺ…, μ €μžλͺ…, μΆœνŒμ‚¬, μͺ½μˆ˜ 정도λ₯Ό κΈ°μž¬ν•˜κ³  μ›Ήμ‚¬μ΄νŠΈλŠ” μ‚¬μ΄νŠΈλͺ…, μ‚¬μ΄νŠΈ μˆ˜μ • λ‚ μ§œ, 확인 λ‚ μ§œ, 링크 등을 κΈ°μž¬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μžμ„Έν•œ 것은 μ•„λž˜ λ³΄κ³ μ„œ νŒŒμΌμ„ μ°Έκ³  λ°”λž€λ‹€.

- - - - - - - 연ꡬ λ³΄κ³ μ„œ 양식 - - - - - - -

(클릭) πŸ’Ύ μˆ˜ν•™ 연ꡬ λ³΄κ³ μ„œ 양식 PDF

(클릭) πŸ’Ύ μˆ˜ν•™ 연ꡬ λ³΄κ³ μ„œ 양식 HWP


- - - - - - - 연ꡬ λ³΄κ³ μ„œ μƒ˜ν”Œ (μˆ˜μ‹œλ‘œ μ—…λ°μ΄νŠΈ 될 μ˜ˆμ •) - - - - - - -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2. (κ³ 2) λ…Έμ΄μ¦ˆμΊ”μŠ¬λ§κ³Ό μ‚Όκ°ν•¨μˆ˜ (πŸ˜°μ’‹μ§€ μ•Šμ€ λ³΄κ³ μ„œ 예)
μ΄λ ‡κ²Œ μ λŠ” 학생듀이 λ§Žμ•„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μ˜ˆμ‹œνŒŒμΌλ“€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보여주기 μ‹œμž‘ν•˜μ˜€λ‹€.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2. (κ³ 2) λ…Έμ΄μ¦ˆμΊ”μŠ¬λ§κ³Ό μ‚Όκ°ν•¨μˆ˜ (πŸ˜Šμ˜¬λ°”λ₯Έ λ³΄κ³ μ„œ 예)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3. (쀑3) ν”Όνƒ€κ³ λΌμŠ€ μ •λ¦¬λ‘œ 개미 이동 속λ ₯ κ΅¬ν•˜κΈ°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4. (κ³ 2) μ£Όκ°€ 변동을 μ§€μˆ˜ν•¨μˆ˜λ‘œ λ‚˜νƒ€λ‚΄κΈ°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5. (κ³ 1) λ―Έμ •κ³„μˆ˜λ²•μ„ μ΄μš©ν•œ μžλ™μ°¨ λΆ€ν’ˆ 섀계 (쀀비쀑)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6. (κ³ 2) 코딩을 톡해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μˆ˜μ—΄μ˜ 귀납적 μ •μ˜μ˜ ν•„μš”μ„± (쀀비쀑)


(클릭) πŸ’Ύ λ³΄κ³ μ„œ7. (κ³ 2) 미뢄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방정식 μ‹€κ·Ό μ–΄λ¦Όκ°’ κ΅¬ν•˜κΈ° (쀀비쀑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