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ˆ˜ν•™I μ΄λž€? (μˆ˜ν•™I ꡐ과의 성격)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
μˆ˜ν•™I μˆ˜μ—…μ€ κ³ 2 1학기에 λ°°μš°λŠ” μˆ˜ν•™ κ³Όλͺ©μœΌλ‘œ,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λ‹¨μ›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
- μ§€μˆ˜ν•¨μˆ˜
- λ‘œκ·Έν•¨μˆ˜
- μ‚Όκ°ν•¨μˆ˜
- μˆ˜μ—΄

일단 4개의 단원 쀑 3κ°œκ°€ 'ν•¨μˆ˜'μž„μ„ λ³Ό 수 μžˆλ“―μ΄ 'μˆ˜ν•™I' κ΅κ³ΌλŠ” 기본적으둜 ν•¨μˆ˜μ— κ΄€ν•œ ꡐ과이닀.

ν•¨μˆ˜λŠ” λ„ˆλ¬΄λ‚˜ 좔상적인 κ°œλ…μ΄λΌμ„œ 비둝 κ³ 1 λ•Œ ν•¨μˆ˜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μˆ˜ν•™μ  μ •μ˜λ₯Ό λ°°μ› λ‹€ 할지라도 늘 λ§‰μ—°ν•˜κ²Œ μ–΄λ ΅κΈ°λ§Œ ν•˜λ‹€. μˆ˜ν•™I ꡐ과의 성격을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또 λ‹€μ‹œ κ³ 1 λ•Œ λ°°μ› λ˜ ν•¨μˆ˜μ˜ μˆ˜ν•™μ  μ •μ˜λ₯Ό μ•”κΈ°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κΉŒμ§€λŠ” μ—†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λŠ” ν•¨μˆ˜κ°€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λ‹€λ£¨λŠ” λ„κ΅¬μž„μ„ μ•„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μΆ©λΆ„ν•˜λ‹€.

우리 μ£Όλ³€μ—λŠ” μˆ˜λ§Žμ€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΄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μžμ—° ν˜„μƒλ„, μ‚¬νšŒ ν˜„μƒλ„ λŠμž„μ—†μ–΄ μ„œλ‘œ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£Όκ³ λ°›μœΌλ©° λ³€ν•˜λŠ” 것 νˆ¬μ„±μ΄λ‹€. μ—­μ‚¬μ μœΌλ‘œ 인λ₯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μ—°κ³Όν•™μ , μ‚¬νšŒκ³Όν•™μ 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νƒκ΅¬ν•˜λ©° λ°œμ „ν•΄ μ™”λ‹€. 날씨 λ³€ν™”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날씨λ₯Ό μ˜ˆμΈ‘ν•˜κ²Œ λ˜μ—ˆκ³ , 돈의 흐름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λΆ€λ₯Ό μŒ“μ„ 수 μžˆμ—ˆμœΌλ©°, μ‹λŸ‰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κ΅Άμ£Όλ¦Ό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μ—ˆκ³ , 천체의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μ—°κ΅¬ν•˜μ—¬ 우주의 비밀을 λ°ν˜€ λ‚˜κ°€κ³  μžˆλ‹€. 그리고 μ—¬κΈ°μ—λŠ” μˆ˜λ§Ž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μ’…λ₯˜μ˜ ν•¨μˆ˜κ°€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


쀑학ꡐ 1ν•™λ…„ λ•Œ 배운 'μΌμ°¨ν•¨μˆ˜'λ₯Ό 톡해 ν•¨μˆ˜λ₯Ό 처음 배웠을 것이닀. μΌμ°¨ν•¨μˆ˜λŠ” κ³§ λ°˜λ“―ν•œ μ •λΉ„λ‘€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μΌμƒμƒν™œμ—μ„œ μΌμ°¨ν•¨μˆ˜λ₯Ό μ‰½κ²Œ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μ„κΉŒ? μ‹œκ°„μ— λ”°λ₯Έ κ°•μˆ˜λŸ‰μ΄ μΌμ°¨ν•¨μˆ˜λΌλ©΄? μ‹œκ°„μ΄ 갈수둝 κ°•μˆ˜λŸ‰μ΄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¦κ°€ν•œλ‹€λŠ” 말인데 이런 μ˜ˆλŠ” μ£Όλ³€μ—μ„œ μ°Ύμ•„λ³Ό 수 μ—†λ‹€. μ‹œκ°„μ— λ”°λ₯Έ μžλ™μ°¨μ˜ 속λ ₯이 μΌμ°¨ν•¨μˆ˜λΌλ©΄? λΆˆκ·œμΉ™μ μΈ κ΅ν†΅λŸ‰κ³Ό μ‹ ν˜Έ λ³€ν™”, λ„λ‘œ μƒνƒœλ₯Ό κ°μ•ˆν•œλ‹€λ©΄ 속λ ₯을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¦κ°€μ‹œν‚€λ©° μš΄ν–‰ν•˜λŠ” μžλ™μ°¨λŠ” 사싀 μ‹€μƒν™œμ—μ„œ 찾아보기 νž˜λ“€λ‹€. μΌμ°¨ν•¨μˆ˜ 뿐 μ•„λ‹ˆλΌ μ΄μ°¨ν•¨μˆ˜λ„ 사싀 μ‹€μƒν™œμ—μ„œ 찾아보기 νž˜λ“  것은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 μ΄μ°¨ν•¨μˆ˜μ˜ μ“°μž„μƒˆλ‘œ κ°€μž₯ ν”ν•˜κ²Œ μ–ΈκΈ‰λ˜λŠ” ν¬λ¬Όμ„ μš΄λ™λ„ 사싀 곡기저항을 κ³ λ €ν•˜λ©΄ μ •ν™•ν•œ μ΄μ°¨ν•¨μˆ˜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이처럼 쀑학ꡐ 그리고 λ‚˜μ•„κ°€ κ³ 1 λ•ŒκΉŒμ§€ 배우게 λ˜λŠ”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λŠ” μ‰¬μš΄ λ‚œμ΄λ„μ™€λŠ” λ³„κ°œλ‘œ 사싀은 μ‹€μƒν™œμ—μ„œ μ°Ύμ•„λ³΄κΈ°λŠ” 쉽지 μ•Šμ€ ν•¨μˆ˜μ΄λ‹€.

사싀은 λ‹€μ–‘ν•œ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κ΄€μ°°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λ €λ©΄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λ₯Ό λ²—μ–΄λ‚œ λ‹€λ₯Έ ν•¨μˆ˜λ“€μ΄ 더 많이 ν•„μš”ν•œλ° κ·Έ 쀑 λŒ€ν‘œμ μΈ 것이 'μ§€μˆ˜ν•¨μˆ˜', 'λ‘œκ·Έν•¨μˆ˜', 'μ‚Όκ°ν•¨μˆ˜' 와 같은 것듀이닀. κ³ 2λ•Œ μˆ˜ν•™I을 λ°°μš°λ©΄μ„œ μ ‘ν•˜κ²Œ λ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ν•¨μˆ˜λ“€μ΄λ‹€. μš”μ•½ν•˜λ©΄, μˆ˜ν•™I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λŠ” 데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ν•„μš”ν•œ ν•¨μˆ˜ 도ꡬλ₯Ό 배우게 λœλ‹€ ν•  수 μžˆκ² λ‹€.

μˆ˜ν•™I ꡐ과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 4개의 λŒ€λ‹¨μ› 쀑 'μ§€μˆ˜ν•¨μˆ˜', 'λ‘œκ·Έν•¨μˆ˜', 'μ‚Όκ°ν•¨μˆ˜' 3개 단원은 'ν•¨μˆ˜'에 μ†ν•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•žμ„œ μ„€λͺ…ν•œ λ‚΄μš©μ— λΆ€ν•©ν•˜λŠ”λ° λ°˜ν•΄, 4번째 λŒ€λ‹¨μ›μΈ 'μˆ˜μ—΄'은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–ΈκΈ‰ν•œ ν•¨μˆ˜μ™€ λ‹€μ†Œ 거리가 μžˆμ–΄ 보인닀. μˆ˜μ—΄μ€ 수λ₯Ό μ°¨λ‘€λ‘œ λ‚˜μ—΄ν•œ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μ°¨λ‘€λ‘œ λ‚˜μ—΄ν–ˆλ‹€λŠ” 말은 μˆœμ„œκ°€ μžˆλ‹€λŠ” 말이고, ν•˜λ‚˜, λ‘˜, μ…‹, λ„· ν•˜κ³  μ…€ 수 μžˆλŠ” 것듀에 μˆœμ„œλ₯Ό λ§€κΈΈ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은 κ³§ μžμ—°μˆ˜μ— ν•˜λ‚˜ν•˜λ‚˜ λŒ€μ‘λœλ‹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이λ₯Ό κ³ 1 λ•Œ λ°°μ› λ˜ λŒ€μ‘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΄λ©΄ μˆ˜μ—΄μ€ 사싀은 μžμ—°μˆ˜μ§‘ν•©μ„ μ •μ˜μ—­μœΌλ‘œ κ°–λŠ” ν•¨μˆ˜μ˜ μΌμ’…μž„μ„ μ•Œ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ˆ˜μ—΄ λ˜ν•œ μˆ˜ν•™I의 ν…Œλ§ˆμΈ 'ν•¨μˆ˜'에 μ–΄μšΈλ¦¬λŠ” 단원이닀.

μ§€μˆ˜ν•¨μˆ˜, λ‘œκ·Έν•¨μˆ˜, μ‚Όκ°ν•¨μˆ˜μ™€ 같이 ν•¨μˆ˜μ‹μ΄ μ •ν˜•ν™”λœ ν•¨μˆ˜μ™€ 달리 μˆ˜μ—΄μ€ κ·œμΉ™μ„±μ— 따라 맀우 λ‹€μ–‘ν•œ μΌλ°˜ν•­μ„ κ°€μ§ˆ 수 μžˆμ„ 뿐 μ•„λ‹ˆλΌ λ•Œλ‘œλŠ” λΆˆκ·œμΉ™μ μΈ μž„μ˜μ˜ μˆ˜μ—΄λ„ μ‘΄μž¬ν•˜κΈ°μ— 훨씬 더 λ‹€μ–‘ν•œ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λ‹€λ£°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œ 쌍의 토끼λ₯Ό λ²ˆμ‹μ‹œμΌœ 얻을 수 μžˆλŠ” μƒˆλΌμ˜ μˆ˜μ™€ 같은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€ 일반적인 ν•¨μˆ˜λ‘œλŠ” μ„€λͺ…될 수 μ—†κ³  ν”Όλ³΄λ‚˜μΉ˜ μˆ˜μ—΄κ³Ό 같은 μˆ˜μ—΄λ‘œ μ„€λͺ…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'μˆ˜ν•™I'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λ₯Ό λ²—μ–΄λ‚˜ 'μ§€μˆ˜ν•¨μˆ˜', 'λ‘œκ·Έν•¨μˆ˜', 'μ‚Όκ°ν•¨μˆ˜'λ₯Ό 배우고 또 λ‚˜μ•„κ°€ μ΄λŸ¬ν•œ ν•¨μˆ˜λ“€λ³΄λ‹€ 더 μœ μ—°ν•œ 'μˆ˜μ—΄'μ΄λΌλŠ” ν•¨μˆ˜λ₯Ό λ°°μ›€μœΌλ‘œμ¨ 'ν•¨μˆ˜'에 λŒ€ν•œ 이해λ₯Ό 더 ν™•μž₯ν•˜κ²Œ λœλ‹€.


정적이고 ν˜•μ‹μ μ΄κΈ°λ§Œ ν–ˆλ˜ λΆ„μ•Ό(κ³ 1 닀항식 파트 λ“±)에 λΉ„ν•΄ 역동적인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λ‹€λ£¨λŠ” 'μˆ˜ν•™I'μ—μ„œ λ”±λ”±ν•œ λ¬Έμ œμ§‘ 문제만 풀기보닀 직접 κ΄€μ‹¬λΆ„μ•Όμ—μ„œμ˜ λ³€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λ‹€λ£¨λŠ” 데 ν•¨μˆ˜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“°μ΄λŠ”μ§€ 탐ꡬ해 κ°€λ©° κ³΅λΆ€ν•œλ‹€λ©΄ 'μˆ˜ν•™I' ꡐ과에 λŒ€ν•œ ν₯λ―Έλ₯Ό 쑰금 더 κ°€μ§ˆ 수 μžˆμ„ 것이닀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