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적뢄(κ³ 3선택과λͺ©)의 λ‹€μ–‘ν•œ μ“°μž„μƒˆ - μž‘μ„±μ€‘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
1) μ‹œκ·Έλͺ¨μ΄λ“œ ν•¨μˆ˜



미적뢄 ꡐ과의 "ν•¨μˆ˜μ˜ κ·Έλž˜ν”„" λ‹¨μ›κΉŒμ§€ λ°°μ› λ‹€λ©΄ μ•„λž˜ ν•¨μˆ˜μ˜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그릴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

λ―ΈλΆ„, μ΄κ³„λ„ν•¨μˆ˜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¦κ°ν‘œλ₯Ό κ·Έλ € 얻은 ν•¨μˆ˜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€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λ‹€.



이 ν•¨μˆ˜λŠ” μžμ—°κ³Όν•™, κ³΅ν•™μ—μ„œ μ •λ§λ‘œ 많이 μ“°μ΄λŠ” ν•¨μˆ˜μΈλ° μ™œλƒν•˜λ©΄ μžμ—°κ³„μ—μ„œ 점점 μ¦κ°€ν–ˆλ‹€κ°€ 점차 증가폭이 μ€„μ–΄λ“œλŠ” ν˜„μƒ λŒ€λΆ€λΆ„μ΄ 이 ν•¨μˆ˜ κ·Έλž˜ν”„λ‘œ ν‘œν˜„λ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λ©΄ 이 ν•¨μˆ˜λŠ” μ½”λ‘œλ‚˜19 λ°”μ΄λŸ¬μŠ€μ˜ 확산을 λ‚˜νƒ€λ‚΄κ³  μ˜ˆμΈ‘ν•˜λŠ” 데 μš”κΈ΄ν•˜κ²Œ μ“°μ˜€λ‹€. κ·Έ 외에도 μ–΄λ–€ 생λͺ…체 λ˜λŠ” λ―Έμƒλ¬Όμ˜ μ„±μž₯곑선에 λΉ μ§€μ§€ μ•Šκ³ 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인곡지λŠ₯μ—μ„œλŠ” 'ν™œμ„±ν™” ν•¨μˆ˜'의 μΌν™˜μœΌλ‘œ μ“°μ΄λŠ”λ° μ–΄λ–€ λ°μ΄ν„°μ˜ ν•¨μˆ«κ°’μ΄ 일정 κ°’ μ΄ν•˜μ΄λ©΄ λ¬΄μ‹œν•˜κ³  일정 κ°’ 이상이면 μ¦ν­μ‹œμΌœ μ£Ό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μœ„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보면 0미만의 x값에 λŒ€ν•œ ν•¨μˆ«κ°’μ€ f(0)보닀 μž‘μ•„μ§€κ³ , 0을 μ΄ˆκ³Όν•˜λŠ” x값에 λŒ€ν•œ ν•¨μˆ«κ°’μ€ f(0)보닀 컀짐을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이λ₯Ό μ‹œκ·Έλͺ¨μ΄λ“œ ν•¨μˆ˜(sigmoid fiction)이라고 ν•˜λŠ”λ° ꡬ글 κ²€μƒ‰μ΄λ‚˜ λ„μ„œ 검색을 톡해 μ‹œκ·Έλͺ¨μ΄λ“œ ν•¨μˆ˜μ˜ μš©λ‘€λŠ” μˆ˜λ„ 없이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λ‹€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žμ—°κ³„μ—λŠ” 신이라도 μ‘΄μž¬ν•˜μ—¬ μ‹œκ·Έλͺ¨μ΄λ“œ ν•¨μˆ˜ 식에 μžμ—° ν˜„μƒμ˜ 비밀이 담기기라도 ν•œ κ²ƒμΌκΉŒ? 그런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 λ§Žμ€ 학생듀이 μˆ˜ν•™ ν•¨μˆ˜μ‹μ— μ–΄λ–€ μ΄ˆμ›”μ μΈ μ‹ λΉ„κ°€ λ‹΄κ²¨μžˆλ‹€κ³  μ˜€ν•΄ν•˜κ³€ ν•œλ‹€. 그게 μ•„λ‹ˆλΌ, "점점 μ¦κ°€ν•˜λ‹€κ°€ 증가폭이 ν•œκ³„μ— λ‹¬ν–ˆμ„ λ•Œ λ‹€μ‹œ 증가세가 μ™„λ§Œν•΄μ§€λŠ”" ν˜„μƒμ€ μžμ—°κ³„μ—μ„œ 자주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λŠ” ν˜„μƒμΈλ° 이와 λΉ„μŠ·ν•œ κ·Έλž˜ν”„λ₯Ό κ°–λŠ” 식을 μž μ‹œ κ°€μ Έλ‹€κ°€ μžμ—°ν˜„μƒ 뢄석에 μš”κΈ΄ν•˜κ²Œ μ“°λŠ” 정도라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이 λ°”λžŒμ§ν•˜κ² λ‹€.

이처럼 미적뢄 κ³Όλͺ©μ—μ„œ μ΄ˆμ›”ν•¨μˆ˜μ˜ 미적뢄과 κ·Έ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배우고 λ‚˜λ©΄ μžμ—°κ³Όν•™μ  ν˜„μƒ, μ‚¬νšŒκ³Όν•™μ  ν˜„μƒ 뢄석에 μœ μš©ν•˜κ²Œ μ“Έ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μ•Œ 수 μž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