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μƒκ°μ˜ 힘) (미적뢄) -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μ˜ 개수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
κ΅κ³Όμ„œμ—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μ–ΈκΈ‰λ˜μ§€λŠ” μ•Šμ§€λ§Œ λ°˜λ“œμ‹œ μ•Œ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 기본적인 κ°œλ…μ΄ μžˆλ‹€.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
μ˜μ‚¬μ •λ¦¬)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μ΄ˆμ›”ν•¨μˆ˜λ‘œ 이루어진 λ°©μ •μ‹μ˜ 싀근은 ꡬ할 수 μ—†λ‹€.

μˆ˜ν•™μ€ 늘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λͺ…ν™•ν•œ 뢄야인데 가끔 μ •ν™•ν•œ μˆ˜ν•™μ  ν‘œν˜„μœΌλ‘œ μ„€λͺ…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λ•Œκ°€ μžˆλ‹€. μ§€κΈˆμ΄ 그런 경우 쀑 ν•˜λ‚˜μΈλ° 그럴 λ•Œ μˆ˜ν•™μžλ“€μ€ 'μ˜μ‚¬(pseudo)'λΌλŠ” ν˜•μš©μ‚¬λ₯Ό μ•žμ— 뢙인닀. λ­”κ°€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κ³  μ‹Άμ§€λ§Œ 쑰금 μ—„λ°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덜 μ •ν™•ν•  λ•Œ λΆ™μ΄λŠ” 말이닀. μœ„ λΉ¨κ°„ κΈ€μ”¨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λœ 'μ’…λ₯˜', 'ꡬ할 수 μ—†λ‹€.'λΌλŠ” 말이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•„μ£Ό μ—„λ°€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‚˜ λ˜ν•œ 'μ˜μ‚¬'λΌλŠ” ν‘œν˜„μ„ 빌렀 μž‘μ„±ν•˜μ˜€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방정식을 생각해 보자.

방정식1) x+2 = 2x-1

방정식2) sinx = log(x)


방정식1의 경우, μ΄ν•­ν•˜μ—¬ 적절히 μ •λ¦¬ν•˜λ©΄ x의 값을 μ–Όλ§ˆλ“ μ§€ ꡬ할 수 μžˆλ‹€. 섀사 ν•œ μͺ½ λ³€μ˜ μ°¨μˆ˜κ°€ 2λ‚˜ 3이 λ˜μ–΄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μ΄λ‹€. 이처럼 λ°©μ •μ‹μ˜ 양변이 λͺ¨λ‘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μ΄λ©΄ 10μ°¨, 100차와 같이 μ°¨μˆ˜κ°€ λ„ˆλ¬΄ λ†’μ§€ μ•ŠλŠ” ν•œ λŒ€λΆ€λΆ„ μˆ˜ν•™μ  방법을 톡해 ν•΄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ꡬ할 수 μžˆλ‹€. λŒ€ν•™κ΅ μˆ˜ν•™μ—λŠ” 5μ°¨ μ΄μƒμ˜ 방정식은 일반적인 ν•΄κ°€ μ—†λ‹€ ν•˜μ§€λ§Œ κ²½μš°μ— 따라 μΉ˜ν™˜ λ“±μ˜ μΉ˜νŠΈν‚€(?)λ₯Ό μ“°λ©΄ 10μ°¨ 방정식도 ν’€ 수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.

방정식 2λ₯Ό 보자. 고등학ꡐ μˆ˜ν•™μ—μ„œλŠ” ν•œ 변은 μ‚Όκ°ν•¨μˆ˜, λ‹€λ₯Έ ν•œ 변은 λ‘œκ·Έν•¨μˆ˜μΌ λ•Œ 방정식을 ν‘ΈλŠ” 방법을 배운 적이 μ—†λ‹€. 그러면 λŒ€ν•™κ΅ μˆ˜ν•™μœΌλ‘œλŠ” ν’€ 수 μžˆμ„κΉŒ? μ „ν˜€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λ‹€. μ΄λŠ” λŒ€ν•™μ€ λ¬Όλ‘ 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μ„œλ„ ν’€ 수 μ—†λŠ” 방정식이라 ν˜„μž¬κΉŒμ§€λ„ μ •ν™•ν•œ ν•΄λ₯Ό κ΅¬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κ·Έ μ–΄λ¦Όκ°’(κ·Όμ‚Ώκ°’)만 κ΅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와 같이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ν•¨μˆ˜(예: μ‚Όκ°ν•¨μˆ˜μ™€ μ§€μˆ˜ν•¨μˆ˜)둜 이루어진 방정식은 μˆ˜ν•™μ  λ°©λ²•μœΌλ‘œ 식을 μ •λ¦¬ν•˜μ—¬ ν•΄λ₯Ό κ΅¬ν•˜λŠ” 방법이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을 μœ„μ™€ 같이 'μ˜μ‚¬μ •λ¦¬'둜 ν‘œν˜„ν•΄ λ³΄μ•˜λ‹€.

그런데 고등학ꡐ 미적뢄 λ¬Έμ œμ—λŠ”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μ’Œλ³€, μš°λ³€μ΄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μ΄ˆμ›”ν•¨μˆ˜λ‘œ 이루어진 방정식이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



이런 방정식은 ν•΄λ₯Ό ꡬ할 수 μ—†λŠ”λ° 말이닀. κ·Έλ ‡λ‹€. λ‹€μ‹œ ν•œ 번 문제λ₯Ό μžμ„Ένžˆ μ‚΄νŽ΄ λ³΄λ‹ˆ, ν•΄λ₯Ό κ΅¬ν•˜λΌ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 μ‹€κ·Όμ˜ '개수'λ₯Ό κ΅¬ν•˜λŠ” λ¬Έμ œμ΄λ‹€.

μ‹€μ œλ‘œ κ΅κ³Όμ„œμ—μ„œλ„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양변에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μ΄ˆμ›”ν•¨μˆ˜κ°€ λ“€μ–΄κ°„ λ°©μ •μ‹μ˜ 경우 μ‹€κ·Όμ˜ 값이 μ•„λ‹ˆλΌ 개수만 묻고 μžˆλŠ”λ°, μ•žμ„œ 싀근을 κ΅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ˆ˜ν•™μ  방법이 μ—†λ‹€κ³  μ„€λͺ…ν–ˆλ“―이, κΌ­ "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κ·Έλ €" μ ‘κ·Όν•˜λΌκ³ 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

참고둜, '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κ·Έλ € μ ‘κ·Όν•˜λΌλŠ” 말이 μ—†λŠ”λ°?'ν•˜λŠ” 학생은 μ• μ„ν•˜κ²Œλ„ κ΅κ³Όμ„œλ₯Ό λ³΄λŠ” 법을 아직 μ΅νžˆμ§€ λͺ»ν•œ 학생이라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κ΅κ³Όμ„œλŠ” '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κ·Έλ € νŒŒμ•…ν•˜λΌ.'κ³ 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μ–ΈκΈ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[예제]λ₯Ό μ œμ‹œν•˜κ³  κ·Έ 풀이λ₯Ό 톡해 해법을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 예제λ₯Ό 보면 μ’Œλ³€μ€ λ‹€ν•­ν•¨μˆ˜, μš°λ³€μ€ λ‘œκ·Έν•¨μˆ˜μΈ λ°©μ •μ‹μ˜ μ‹€κ·Όμ˜ 개수λ₯Ό 묻고 [풀이]λ₯Ό 보면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κ·Έλž˜ν”„ ꡐ점을 톡해 닡을 μ–»κ³  μžˆλ‹€. 풀이λ₯Ό 잘 보고 κ΅κ³Όμ„œμ˜ 행간을 읽을 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κ΅κ³Όμ„œλ₯Ό 보고 "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΄ˆμ›”ν•¨μˆ˜λ‘œ 이루어진 방정식은 μ‹€κ·Ό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값을 ꡬ할 수 μ—†μœΌλ©° λŒ€μ‹  κ·Έλž˜ν”„ ꡐ점을 톡해 μ‹€κ·Όμ˜ 개수λ₯Ό ꡬ할 수 μžˆλ‹€."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ν†΅μ°°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λͺ¨μ˜κ³ μ‚¬ 문제λ₯Ό λ§Œλ‚¬μ„ λ•Œ 손도 λŒ€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š°μ™•μ’Œμ™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 (2022학년도 6μ›” λͺ¨μ˜ν‰κ°€ 미적뢄 27번)



그러면 이제 해법을 μ•Œμ•˜μœΌλ‹ˆ μ–΄λ–»κ²Œ μ ‘κ·Όν•΄μ•Ό ν• κΉŒ? κ·Έλ ‡λ‹€.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κ·Έλ €μ•Ό ν•œλ‹€. 크게 2κ°€μ§€ 방법이 μžˆκ² λ‹€.

첫번째 방법) 방정식을 e^x = ksinx라 두고 y=e^xν•¨μˆ˜ κ·Έλž˜ν”„, y=ksinx κ·Έλž˜ν”„μ˜ ꡐ점이 3κ°œκ°€ 되게 ν•˜κ±°λ‚˜,

λ‘λ²ˆμ§Έ 방법) 방정식을 (e^x) / sinx = k 라 두고 μ’Œλ³€μ˜ ν•¨μˆ˜λ₯Ό λ―ΈλΆ„ν•˜μ—¬ κ·Έλž˜ν”„ κ°œν˜•μ„ 그리고 μƒμˆ˜ν•¨μˆ˜ y=k κ·Έλž˜ν”„μ™€μ˜ ꡐ점이 3κ°œκ°€ 되게 ν•˜κ±°λ‚˜.

두 κ°€μ§€ 방법 λͺ¨λ‘λ‘œ 풀이가 κ°€λŠ₯ν•˜λ‹ˆ, μžμ„Έν•œ ν’€μ΄λŠ” 직접 ν•΄ 보길 λ°”λž€λ‹€.

κ΅κ³Όμ„œλ₯Ό 톡해 μ–΄λ–€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‹€κ·Όμ˜ 개수λ₯Ό κ·Έλž˜ν”„λ₯Ό 톡해 ꡬ할 수 μžˆλŠ”μ§€ μ •ν™•νžˆ μ΄ν•΄ν•˜κ³  λ‚˜λ‹ˆ λͺ¨μ˜κ³ μ‚¬ 문제 해법이 λˆˆμ— ν™• λ“€μ–΄μ˜€μ§€ μ•ŠλŠ”κ°€? 처음 κ°œλ… 곡뢀λ₯Ό ν•  λ•Œ μ–΄λ–€ μƒν™©μ—μ„œ, μ™œ,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"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μ •λ¦¬ν•˜λ©° 곡뢀해 λ‚˜κ°€λ‹€ 보면 문제 풀이 λ˜ν•œ ν—€λ§€μ§€ μ•Šκ³  방법이 λ°”λ‘œ λ– μ˜€λ₯Ό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
ν•œνŽΈ, κ΅κ³Όμ„œμ—μ„œ κ·Έλƒ₯ μ†μ‹œμ›νžˆ μƒλ‹¨μ˜ [μ˜μ‚¬μ •λ¦¬]처럼 "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’…λ₯˜μ˜ μ΄ˆμ›”ν•¨μˆ˜λ‘œ 이루어진 λ°©μ •μ‹μ˜ 싀근은 값을 μ •ν™•νžˆ ꡬ할 수 μ—†κ³  μ‹€κ·Όμ˜ 개수만 ꡬ할 수 μžˆλŠ”λ° 이건 κ·Έλž˜ν”„ ꡐ점으둜 κ΅¬ν•˜λŠ” κ±°μ•Ό."ν•˜κ³ 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λ©΄ μ’‹μ§€ μ•Šμ„κΉŒ ν•˜κ³  생각할 수 μžˆλŠ”λ° κ΅κ³Όμ„œμ— 그런 ν‘œν˜„μ΄ 싀릴 수 μ—†λŠ” 이유λ₯Ό λ§ν•˜μžλ©΄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κ΅κ³Όμ„œμ—λŠ” 단 ν•œ 치의 μ˜€μ°¨λ„ 없이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™„λ²½ν•œ λ¬Έμž₯만이 싀릴 수 μžˆλ‹€.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½λŠ” μ‚¬λžŒλ§ˆλ‹€ 해석이 λ‹€λ₯Ό 수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그런데 μœ„μ— 적은 [μ˜μ‚¬μ •λ¦¬]λ₯Ό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 •ν™•νžˆ ν‘œν˜„ν•  방법은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그러자면 'μ’…λ₯˜'λž€ 무엇을 λ§ν•˜λŠ”μ§€, 'ꡬ할 수 μ—†λ‹€.'λΌλŠ” 건 또 무엇을 λ§ν•˜λŠ”μ§€ μ •ν™•νžˆ μ •μ˜ν•΄μ•Ό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κ΅κ³Όμ„œλŠ” λŒ€μ‹  μ˜ˆμ œμ™€ κ·Έ 풀이λ₯Ό λ³΄μ—¬μ€ŒμœΌλ‘œμ¨ 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μ–΄ν•„ν•˜λŠ” 수 밖에 μ—†λ‹€. κ²Œλ‹€κ°€, 학생이 슀슀둜 μƒκ°ν•˜κ³  λ°œκ²¬ν•  기회λ₯Ό μ£Όμ§€ μ•Šκ³  κ΅κ³Όμ„œκ°€ "이건 μ΄λ ‡κ²Œ ν‘ΈλŠ” κ±°μ•Ό."ν•˜κ³  μ§€μ‹œν•˜λŠ” 것은 μˆ˜ν•™κ΅μœ‘μ² ν•™μ μœΌλ‘œλ„ μ˜¬λ°”λ₯΄μ§€ μ•Šλ‹€. (κ΄€μ‹¬μžˆλŠ” 학생은 'μ•ˆλ‚΄λœ 재발λͺ…'μ΄λΌλŠ”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검색해 보기 λ°”λž€λ‹€.) κ΅κ³Όμ„œμ—λŠ” 이처럼 λ§ν•˜κ³  싢어도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£ΌλŠ”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뢀뢄이 λ§Žλ‹€. λ¬Έμ œλŠ” 이런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κ³ λ‚œμ΄λ„ λ¬Έμ œκ°€ μΆœμ œλœλ‹€λŠ” 점이닀. λ…μžμΈ 학생이 이 λΆ€λΆ„κΉŒμ§€ λ‹€ νŒŒν—€μ³ 곡뢀해야지 κ΅κ³Όμ„œ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κ³΅λΆ€ν–ˆλ‹€ ν•  수 μžˆκ² 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