κ΅μœ‘κ³Όμ •-μˆ˜μ—…-평가-기둝 μ‹€μ²œ -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
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κΈ°μž¬μš”λ Ήμ— 이런 문ꡬ가 μžˆλ‹€

"ν•™κ΅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μ˜ μ„œμˆ ν˜• ν•­λͺ©μ€ ꡐ사가 직접 κ΄€μ°°,ν‰κ°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근거둜 μž…λ ₯ν•˜λ©°, ν•™κ΅κ΅μœ‘κ³„νšμ— 따라 μ‹€μ‹œν•œ κ΅μœ‘ν™œλ™ 쀑 ꡐ사 μ§€λ„ν•˜μ— 학생이 직접 μž‘μ„±ν•œ μžλ£ŒλŠ”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"

이 문ꡬ에 μ˜ν•˜λ©΄ 학생이 μ œμΆœν•œ μžλ£Œκ°€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νŠΉκΈ°μ‚¬ν•­μ— 기재 κ°€λŠ₯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쑰건은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1) ν•™κ΅κ΅μœ‘κ³„νšμ— 따라 μ‹€μ‹œλ˜μ–΄μ•Ό 함
2) ꡐ사 μ§€λ„ν•˜μ— 이루어져야 함(κ΅μ‚¬μ˜ μž„μž₯, κ΄€μ°° λ“±)
3) 학생이 직접 μž‘μ„± (κ³Όμ œν˜• λΆˆκ°€)

학생이 μ§‘μ—μ„œ 개인 λ³΄κ³ 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 κ΅μ‚¬μ—κ²Œ μ œμΆœν•˜κ³ 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μ— 적어달라 ν•˜λŠ” 것은 쑰건 1),2),3)에 μ •ν™•νžˆ μœ„λ°°λœ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μ—¬κΈ°μ„œ λ§ν•˜λ €λŠ” 것은 학생듀이 μ§‘μ—μ„œ ν•΄ 온 개인 탐ꡬλ₯Ό 생기뢀에 μ λŠ” 수고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œλ‹€λŠ” 것을 κ°•μ‘°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
였히렀, 학생듀이 자기 λŠ₯λ ₯을 ꡐ사가 μ§€λ„ν•˜λŠ” μ •κ·œ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보여쀄 수 μžˆλ„λ‘ ꡐ사가 μΆ©λΆ„ν•œ 기회λ₯Ό μ£Ό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

λ‚˜ 같은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νŠΉκΈ°μ‚¬ν•­μ„ 'μˆ˜ν•™ 곡뢀 정도(μˆ˜ν•™ ν•™μ—… 성취도)'λ₯Ό μ€‘μ μœΌλ‘œ μ 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무슨 이야기냐면, 제3μžκ°€ ν•™μƒμ˜ μ„ΈνŠΉμ„ μ½μ–΄λ³΄μ•˜μ„ λ•Œ μˆ˜ν•™ 곡뢀가 μ–΄λ””κΉŒμ§€ λ˜μ–΄ μžˆλŠ”μ§€ κ°€λŠ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„ΈνŠΉμ„ μ λŠ”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 기계곡학과 μž…ν•™μ²˜μ—μ„œ ν•™μƒμ˜ μˆ˜ν•™ μ„ΈνŠΉ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보고 μ‹Άμ–΄ν•˜λŠ” 것이 λ¬΄μ—‡μΌκΉŒ? 기계에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μˆ˜ν•™μ  원리λ₯Ό νƒκ΅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§Žμ€μ§€ μ•Œκ³  μ‹Άμ–΄ν• κΉŒ? λ‚΄ μƒκ°μ—λŠ”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λ‹€. 기계곡학과 전곡 곡뢀λ₯Ό λ”°λΌκ°ˆ 수 μžˆμ„ μ •λ„μ˜ 고등학ꡐ μˆ˜ν•™ 곡뢀가 λ˜μ–΄ μžˆλŠ” 학생인지 κΆκΈˆν•΄ ν•  것 κ°™λ‹€.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μž‘μ„±ν•œ μ„ΈνŠΉμ—μ„œ 이λ₯Ό κ°€λŠ 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„ΈνŠΉ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ˆ˜ν•™2 μ„ΈνŠΉμ—μ„œ "κ°„λ‹¨ν•œ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μ˜ λ―ΈλΆ„κ³„μˆ˜λ₯Ό λŠ₯μˆ™νžˆ ꡬ할 수 있으며 λ³΅μž‘ν•œ λ‹€ν•­ν•¨μˆ˜μ˜ 곱의 미뢄은 μ‹œκ°„μ΄ λ‹€μ†Œ κ±Έλ¦¬λŠ” νŽΈμ΄λ‚˜ μ •ν™•νžˆ ꡬ해 냄."이라고 ν•˜λ©΄ λŒ€ν•™κ΅ μž…ν•™μ²˜μ—μ„œ ν•™μƒμ˜ μˆ˜ν•™ ν•™μ—… 성취도λ₯Ό κ°€λŠ ν•˜κΈ° μ μ ˆν•œ νŽΈμ΄λ‹€. λ¬Όλ‘  ν•™μ—… μ„±μ·¨λ„λŠ” 내신등급을 톡해 μΆ©λΆ„νžˆ μ•Œ 수 μžˆλŠ” λΆ€λΆ„μ΄μ§€λ§Œ λ§Žμ€ λŒ€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μ’…ν•©μ „ν˜•μ—μ„œ λ‚΄μ‹  등급을 보지 μ•Šκ³  성취도,μ›μ μˆ˜λ‚˜ νŠΉκΈ°μ‚¬ν•­λ§ŒμœΌλ‘œ μ„ λ°œ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 ν•˜λ‹ˆ νŠΉκΈ°μ‚¬ν•­μ— ν•™μƒμ˜ 성취도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μ€ λ”μš± μ»€μ‘Œλ‹€.

그런데 글머리에 μ œμ‹œν–ˆλ˜ 문ꡬ에 μ˜ν•΄, 'μˆ˜ν•™ 곡뢀 정도(μˆ˜ν•™ ν•™μ—… 성취도)'λ₯Ό νŠΉκΈ°μ‚¬ν•­μ— μ λŠ” 방법은 크게 1)κ΅μ‚¬μ˜ 관찰을 톡해 μ λŠ” 방법과 2) 학생이 μ œμΆœν•œ 자료λ₯Ό 근거둜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방법, μ΄λ ‡κ²Œ λ‘κ°€μ§€λ‘œ λ‚˜λ‰œλ‹€.

λ‚˜λŠ” 쑰금 더 κ·Όκ±°λ₯Ό κ°–κ³  μž‘μ„±ν•˜κ³ μž(그리고 κ΅μ‚¬μ˜ μ˜€νŒμ„ λ°°μ œν•˜κ³ μž) 방법 2)λ₯Ό νƒν•˜λŠ” 편인데 κ·Έ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ν™œμš©ν•œλ‹€.

λ”°λ‘œ 글을 μ μ–΄μ„œ μ„€λͺ…ν•˜κ² μ§€λ§Œ, λ‚˜λŠ” ν˜•μ„±ν‰κ°€ μ˜ˆμ°¬λ‘ μžλ‹€.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μ—λŠ” λ§Žμ€ μž₯점이 μžˆ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„œλŠ”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μž₯점만 μ†Œκ°œν•˜κ² λ‹€.


λ¨Όμ €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Š” 자주 치면 자주 칠수둝 ν•™μƒμ˜ μ„±μž₯ 과정을 μžμ„Ένžˆ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식 μ‘°μž‘ λŠ₯λ ₯도 μ„œνˆ΄κ³  풀이 완성도도 λ–¨μ–΄μ§€λ‹€κ°€ ν•™κΈ° ν›„λ°˜μœΌλ‘œ 갈수둝 식 μ‘°μž‘ λŠ₯λ ₯이 λŠ₯μˆ™ν•΄ μ§€κ³  λ¬Έμ œν•΄κ²°λ ₯이 μƒμŠΉν•˜λŠ” μ„±μž₯ 과정이 λ‹λ³΄μ΄λŠ” 학생듀이 λ§Žλ‹€. 학생 ν•œ λͺ…이 일 λ…„κ°„ 치λ₯Έ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λͺ¨μ•„ 보면 κ·ΈλŸ¬ν•œ 과정이 ν•œ λˆˆμ— λ“€μ–΄μ˜¨λ‹€.

λ˜ν•œ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Š” λ§€ μ°¨μ‹œ 치λ₯΄λŠ”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 학생이 μ–΄λŠ 성취기쀀에 λ„λ‹¬ν–ˆλŠ”μ§€ (λ˜λŠ” λ„λ‹¬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Š”μ§€) νŒŒμ•…ν•˜κΈ° 쉽닀. λ―ΈλΆ„κ³„μˆ˜λ₯Ό κ΅¬ν•˜λŠ” 것은 잘 ν•˜μ§€λ§Œ 이λ₯Ό κΈ°ν•˜μ μœΌλ‘œ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λ°λŠ” λ‘”ν•œ 학생듀이 μžˆλ‹€. 이런 λ―Έμ‹œμ μΈ μ°¨μ΄λŠ” μ—¬λŸ¬κ°€μ§€ 성취기쀀이 λ’€μ„žμΈ μ‘μš©λ¬Έμ œ ν’€μ΄λ‘œλŠ”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νž˜λ“€λ‹€.

λ‚˜μ•„κ°€,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톡해 ν•™μƒμ˜ 성싀성을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κΈ°μž¬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λ‚˜λŠ”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μΉ  λ•Œ κ΅κ³Όμ„œλ₯Ό μ°Έκ³ ν•˜μ—¬ λ³΄λ©΄μ„œ 치게 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당일 배운 λ‚΄μš©μ„ 집에 κ°€μ„œ λ³΅μŠ΅λ„ 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것은 μ„ ν–‰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λŠ” μ „μ œ ν•˜μ— 무리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그리고 μˆ˜μ—…μ„ κ·ΈλŸ°λŒ€λ‘œ λ“€μ—ˆλ‹€λ©΄ λͺ¨λ‘κ°€ 맞힐 수 μžˆλŠ” κ±°μ € μ£ΌλŠ” 문제λ₯Ό λ‚΄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λ¬Έμ œλŠ” κ΅κ³Όμ„œλ₯Ό μ°Έκ³ ν•˜κ³ λ„ κ±°μ € μ£ΌλŠ” λ¬Έμ œμ— λ°±μ§€λ₯Ό λ‚΄κ±°λ‚˜ ν„°λ¬΄λ‹ˆμ—†λŠ” 닡을 μ λŠ” 학생듀인데, 문제 λ‚œμ΄λ„κ°€ 맀우 쉽기 λ•Œλ¬Έμ— 이런 학생듀은 μˆ˜ν•™μ  λŠ₯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ˆ˜μ—…μ„ μ „ν˜€ λ“£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λŠ” 뜻이 λœλ‹€. ν•œ λ‘λ²ˆμ΄λΌλ©΄ λͺ¨λ₯ΌκΉŒ μˆ˜μ‹œλ‘œ λ°±μ§€λ₯Ό λ‚΄λŠ” 학생듀은 μ²˜μŒμ—λŠ” λ‹¬λž˜κΈ°λ„ ν•˜κ³  주의λ₯Ό 주기도 ν–ˆλ‹€κ°€ κ°œμ„ 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λ‚˜μ€‘μ— μ„ΈνŠΉμ„ 거의 빈 칸으둜 λ‘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μ•„μ§κΉŒμ§€ 그런 학생은 μ—†μ—ˆμ§€λ§Œ λ§Œμ•½ 찾아와 ν•­μ˜ν•œλ‹€λ©΄ 학생이 κ·Έκ°„ μ œμΆœν–ˆλ˜ λ°±μ§€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λ³΄μ—¬μ£Όλ©΄μ„œ μ„€λͺ…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μ—¬κΈ°μ„œ 잠깐. 'κ·Έκ°„ μ œμΆœν–ˆλ˜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' 것이 κ°€λŠ₯ν•˜λ €λ©΄ ꡐ사가 ν•™μƒμ˜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λͺ¨μ•„두어야 ν•œλ‹€. 그런데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μ˜ 순기λŠ₯ 쀑 ν•˜λ‚˜λŠ” ν•™μƒμ—κ²Œ μˆ˜μ‹œλ‘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지 μ•Šμ€κ°€. 즉, ν˜•μ„±ν‰κ°€ κ²°κ³Όλ₯Ό ν•™μƒμ—κ²Œ 제깍제깍 λŒλ €μ£Όμ–΄ ν”Όλ“œλ°±ν•˜λ©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μ—°λ§κΉŒμ§€ ꡐ사가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λͺ¨μ•„두어야 ν•œλ‹€. 이λ₯Ό μœ„ν•΄ λ‚˜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₯Ό μΉ  λ•Œλ§ˆλ‹€ 채점을 ν•œ ν›„ 사진을 찍어 ν•™μƒλ³„λ‘œ λͺ¨μ•„λ‘λŠ” νŽΈμ΄λ‹€.




이 사진은 학생 1λͺ…μ˜ μ—°κ°„ ν˜•μ„±ν‰κ°€ 결과물이닀. Microsoft OneNoteλ₯Ό μ΄μš©ν•΄ μ „κ΅μƒμ˜ ν˜•μ„±ν‰κ°€ (κ·Έ μ™Έ 제좜물 포함)λ₯Ό λͺ¨μ•„λ‘μ—ˆμœΌλ©° 학기말에 λˆ„μ λœ κ²°κ³Όλ₯Ό 보고 있으면 학생이 κ·Έκ°„ μ–΄λ–»κ²Œ μ„±μž₯ν•΄ μ™”λŠ”μ§€ ν•œ λˆˆμ— νŒŒμ•…ν•˜κΈ° 쉽닀. λ¬Όλ‘  μ‰¬λŠ” μ‹œκ°„λ§ˆλ‹€ 계속 사진을 μ°λŠ” 수고λ₯Ό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단점이 μžˆμ§€λ§Œ.

λ¬Όλ‘ 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§ŒμœΌλ‘œ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λ₯Ό μ±„μš°λŠ” 것은 무리이닀. ν˜•μ„±ν‰κ°€λ‘œλŠ” ν•™μƒμ˜ μ„±μ·¨κΈ°μ€€ 도달 μ—¬λΆ€λ₯Ό νŒŒμ•…ν•  순 μžˆμ§€λ§Œ μˆ˜ν•™μ— λŒ€ν•œ ν₯λ―Έ, μœ μš©μ„± 인식, μ°½μ˜μ„±, μˆ˜ν•™μ 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­λŸ‰μ€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νž˜λ“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λ‚˜λŠ” μ°½μ˜μ„±μ„ 잘 λ°œκ²¬ν•˜κ³  μ‹Άμ—ˆλ‹€. νšμΌν™”λœ λ‚΄μ‹ μ‹œν—˜μ²΄μ œ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ν‚€μ›Œλ‚΄κΈ° νž˜λ“  μ—­λŸ‰ 쀑 ν•˜λ‚˜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„°λ¬΄λ‹ˆ μ—†λŠ” λ°œμ‚°μ  사고λ₯Ό μ°½μ˜μ„±μ΄λΌκ³ 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였λ₯˜λŠ” λ²”ν•˜κ³  μ‹Ά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 κ΅μ‚¬λ§ˆλ‹€ 각자의 방법이 μžˆκ² μ§€λ§Œ λ‚˜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'ν•˜λ‚˜μ˜ 문제λ₯Ό μ—¬λŸ¬ λ°©λ²•μœΌλ‘œ ν’€λ €κ³  μ‹œλ„'ν•œ κ²½ν—˜μ„ μ°½μ˜μ„±μœΌλ‘œ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μ—¬λŸ¬ 방법을 μ‹œλ„ν–ˆμœΌλ‹ˆ μ°½μ˜μ„±μ˜ μš”κ±΄ 쀑 ν•˜λ‚˜μΈ μœ μ°½μ„±μ„ μΆ©μ‘±ν•˜κ³ , 이λ₯Ό 톡해 μ‹€μ 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΄ λ‚΄μ—ˆμœΌλ‹ˆ ν„°λ¬΄λ‹ˆ μ—†λŠ” 방법이 μ•„λ‹Œ 것도 μž…μ¦λ˜λŠ” μ…ˆμ΄λ‹€.

κ΅κ³Όμ„œ 문제 μ€‘μ—λŠ” 잘 μ‚΄νŽ΄λ³΄λ©΄ 2,3κ°€μ§€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λ¬Έμ œλ“€μ΄ λ§Žλ‹€. ꡐ사가 미리 깊이 κ΅μž¬μ—°κ΅¬ν•˜μ—¬ μ—¬λŸ¬ λ°©λ²•μœΌλ‘œ ν•΄κ²° κ°€λŠ₯ν•œ 문제λ₯Ό λͺ‡ κ°€μ§€ νŒŒμ•…ν•˜μ—¬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λ°œν‘œλ₯Ό μ‹œν‚€κ±°λ‚˜ μ§ˆλ¬Έν•œλ‹€. μ—¬λŸ¬ κ°€μ§€ 방법을 μ‹œλ„ν•œ ν•™μƒμ—κ²Œ λ°œν‘œλ₯Ό μ‹œν‚€κ³  μžμ‹ μ˜ λ°œν‘œ λ‚΄μš©μ„ μš©μ§€μ— 잘 μ •λ¦¬ν•˜μ—¬ μ œμΆœν•˜λΌκ³  ν•˜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이 제좜물 μ—­μ‹œ 사진을 찍어 보관해 λ‘”λ‹€.

μ•„λž˜ μ‚¬μ§„μ˜ 경우 ν‹ˆλ‚˜λŠ” λŒ€λ‘œ μ—¬λŸ¬ λ°©λ²•μœΌλ‘œ λ¬Έμ œν•΄κ²°μ„ μ‹œλ„ν–ˆλ˜ ν•™μƒμ˜ μ œμΆœλ¬Όμ΄λ‹€.




ν•œ 두 번 μΌνšŒμ„±μœΌλ‘œ μ—¬λŸ¬ λ°©λ²•μœΌλ‘œ ν‘Ό ν•™μƒμ—κ²ŒλŠ” μ°½μ˜μ„±μ΄ μžˆλ‹€κ³  ν‰κ°€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λŠ” νŽΈμ΄λ‹€. 그런데 μ΄λŸ¬ν•œ μž₯면이 μ—¬λŸ¬ 번 κ΄€μ°°λ˜λŠ” 학생은 λˆ„κ°€ 봐도 창의적으둜 μ ‘κ·Όν•˜λŠ” 학생이라 ν•  수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 그런 뢀뢄을 μ„ΈνŠΉμ— λ‚¨κΈ°λŠ” νŽΈμ΄λ‹€.


μ—¬κΈ°κΉŒμ§€ ν•™μƒμ˜ μž₯점을 κ΅μœ‘κ³Όμ •, μˆ˜μ—…, 평가λ₯Ό 기반으둜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μ„ΈνŠΉμ— '기둝'ν•œ λ‚΄μš©μ„ 정리해 λ³΄μ•˜λ‹€. 특히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κΈ°μž¬μš”λ Ήμ— μ˜κ±°ν•˜μ—¬ μ›μΉ™λŒ€λ‘œ κΈ°μž¬ν•˜λ©΄μ„œλ„ λ™μ‹œμ— ν•™μƒμ˜ μ„ΈνŠΉμ„ ν’λΆ€ν•˜κ²Œ λ§Œλ“€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λͺ‡ κ°€μ§€ 이야기해 λ³΄μ•˜λ‹€. κ΅μ‚¬λ§ˆλ‹€ 방법은 λ‹€μ–‘ν•  것이고 μžμ‹ μ—κ²Œ λ§žλŠ” 방법이 있고 μ•„λ‹Œ 방법이 μžˆμ„ 것이닀. 그런데 '기둝'에 μžˆμ–΄μ„œ μ–΄λŠ 방법이든 ν•œ κ°€μ§€ 곡톡점은 μ‘΄μž¬ν•˜λŠ” 것 κ°™λ‹€. ꡐ사가 기둝에 μžˆμ–΄ λΆ€μ§€λŸ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