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ˆ˜ν•™μ„ μ™œ λ°°μš°λŠ”κ°€ (κ΅­κ°€λŠ” μ™œ μˆ˜ν•™μ„ κ°€λ₯΄μΉ˜λŠ”κ°€)

μˆ˜μ • λͺ©λ‘



μˆ˜ν•™μ„ μ§„μ‹¬μœΌλ‘œ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1%의 학생을 μ œμ™Έν•œ λ‚˜λ¨Έμ§€ 99%의 ν•™μƒλ“€μ—κ²Œ 이 닡은 κ°„λ‹¨ν•˜λ‹€.

"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κ°€λ₯΄μΉ˜λ‹ˆκΉŒ λ°°μš΄λ‹€."

λ”°λΌμ„œ μˆ˜ν•™μ„ μ™œ λ°°μš°λŠλƒλŠ” μ§ˆλ¬Έμ€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λ°”λ€Œ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"ν•™κ΅μ—μ„œλŠ” μˆ˜ν•™μ„ μ™œ κ°€λ₯΄μΉ˜λŠ”κ°€."

사싀 ν•™κ΅λŠ” κ΅μœ‘λΆ€μ—μ„œ κ³ μ‹œν•œ λŒ€λ‘œ κ°€λ₯΄μΉ  λΏμ΄λ‹ˆκΉŒ μ§ˆλ¬Έμ„ ν•œλ²ˆ 더 μˆ˜μ •ν•˜λ©΄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λ‹€.

"κ΅­κ°€λŠ” μˆ˜ν•™μ„ μ™œ κ°€λ₯΄μΉ˜λŠ”κ°€."

닡을 λ¨Όμ € μ΄μ•ΌκΈ°ν•˜κ³  μ„€λͺ…을 뒀이어 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² λ‹€. 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•˜λŠ” 닡은 이렇닀.

"κ΅­κ°€ 경쟁λ ₯을 μœ„ν•΄μ„œ."

인성 함양, ν₯λ―Έ 제고 λ“±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ͺ©μ μ΄ μžˆμ„ 수 μžˆκ² μ§€λ§Œ λ‚˜λŠ” κ΅­κ°€κ°€ ν•„μˆ˜ κ΅μœ‘κ³Όμ •μ— μˆ˜ν•™μ„ λ„£λŠ” μ΄μœ λŠ” κ΅­κ°€ 경쟁λ ₯ μ œκ³ μ™€ 인재 양성을 μœ„ν•΄μ„œ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μˆ˜ν•™μ΄ κ΅­κ°€ 경쟁λ ₯에 정말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μ£Ό λ‹Ήμ—°ν•œ 사싀이닀. 이건 μˆ˜ν•™μ„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학생듀도 λΆ€μΈ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 전기차도, 인곡지λŠ₯도, λ‘œμΌ“λ„, λ‘œλ΄‡λ„ λͺ¨λ‘ μˆ˜ν•™ (그리고 물리)μ—μ„œ μΆœλ°œν•œλ‹€. μ–΄λ–€ ꡭ가도 μˆ˜ν•™μ΄ ν•„μš” μ—†λŠ” κ΄€κ΄‘ μ‚°μ—…μ΄λ‚˜ μ˜ˆμˆ μ΄λ‚˜ 그런 κ²ƒλ§Œ κ°–κ³  λ¨Ήκ³  μ‚΄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 ν•œ λ•Œ 2μ°¨λŒ€μ „ 이후 λ―Έκ΅­μ—μ„œ Learning by Doing λ°”λžŒμ΄ λΆˆλ©΄μ„œ μˆ˜ν•™κ΅μœ‘μ΄ 맀우 μ‰¬μ›Œμ§„ 적이 μžˆμ—ˆλ‹€. 그런데 λ¨Έμ§€ μ•Šμ•„ μ–΄λ–»κ²Œ λ˜μ—ˆλŠ”κ°€. 미ꡭ의 μš°μ£Όν•­κ³΅μ‚°μ—… μˆ˜μ€€μ΄ μ†Œλ ¨μ— λ°€λ € 첫 μΈκ³΅μœ„μ„± λ°œμ‚¬ 타이틀을 μ†Œλ ¨μ— 뺏기고 κ΅­κ°€ 전체가 μ†Œλ ¨μ˜ 미사일 μ‚¬μ •κΆŒμ— λ“€μ§€ μ•Šμ•˜λŠ”κ°€. ν•œ κ΅­κ°€κ°€ μˆ˜ν•™ κ΅μœ‘μ„ λ“±ν•œμ‹œν–ˆμ„ λ•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κ²°κ³ΌλŠ” κ·Έλ ‡κ²Œ 끔찍할 μˆ˜κ°€ μžˆλ‹€. 그러면 μ •λΆ€κ°€ μ–΄λ–€ ꡐ윑적 선택을 ν•˜λŠ” 것이 ν˜„λͺ…ν• κΉŒ?

κ·Έλž˜μ„œ μš°λ¦¬λ‚˜λΌκ°€ 인문계 고등학생 κ³ 2κΉŒμ§€ μˆ˜ν•™μ„ ν•„μˆ˜λ‘œ κ°€λ₯΄μΉ˜λŠ” 것이닀. "μ™œ κ³ 2κΉŒμ§€ ν•„μˆ˜μΈκ°€μš”? μ€‘ν•™κ΅κΉŒμ§€λ§Œ ν•˜λ©΄ μ•ˆλ˜λ‚˜μš”?" 라고 물을 μˆ˜λ„ μžˆλŠ”λ° μˆ˜ν•™μ€ λ‹€λ₯Έ κ³Όλͺ©λ³΄λ‹€ μœ„κ³„κ°€ κ°•ν•œ κ³Όλͺ©μ΄λΌλŠ” 것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μ€‘ν•™κ΅κΉŒμ§€λ§Œ μˆ˜ν•™μ„ ν•˜κ³  ν¬κΈ°ν•œ 학생이 λ‚˜μ€‘μ— κ³΅λŒ€μ— μ§„ν•™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κ³  ν–ˆμ„ λ•Œ 일 λ…„λ§Œμ— κ³ 1μˆ˜ν•™, κ³ 2μˆ˜ν•™, λ―Έμ λΆ„κΉŒμ§€ λ°°μš°κΈ°λž€ λΆˆκ°€λŠ₯에 가깝닀. 쀑학생이 μ² μ—†κ³  μ–΄λ¦° λ§ˆμŒμ— 즉ν₯적으둜 μˆ˜ν•™μ„ ν¬κΈ°ν•˜λ„λ‘ λ‚΄λ²„λ €λ‘κΈ°μ—λŠ” μš°λ¦¬λ‚˜λΌλŠ” ν•œ λͺ… ν•œ λͺ…μ˜ 곡학, κ³Όν•™ μΈμž¬κ°€ μ•„μ‰¬μš΄ κ΅­κ°€λ‹€.

μˆ˜ν•™ κ³΅λΆ€μ˜ λͺ©μ μ—λŠ” 이성과 합리적 사고 λŠ₯λ ₯을 λ‹¨λ ¨ν•˜κ³  정신을 λ„μ•Όν•˜λŠ” κΈ°λŠ₯도 μž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μ‹€μ œλ‘œ μˆ˜ν•™ κ³΅λΆ€λŸ‰κ³Ό 이성적 사고 λŠ₯λ ₯은 μ–΄λŠ 정도 λΉ„λ‘€ν•˜λŠ” 것 κ°™κΈ°λŠ” ν•˜λ‹€. 그런데 이성적 사고 λŠ₯λ ₯은 λ°˜λ“œμ‹œ μˆ˜ν•™μ„ 톡해 얻을 수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΅­κ°€κ°€ μˆ˜ν•™μ„ κ°€λ₯΄μΉ˜λŠ” κ°€μž₯ 큰 μ΄μœ κ°€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 •μ‹  도야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ΌλŠ” 것은 λ‹€μ†Œ 무리가 μžˆλŠ” 것 κ°™λ‹€. λ‚˜λŠ” κ΅­κ°€κ²½μŸλ ₯ ν–₯상과 인재 양성이 κ°€μž₯ 큰 λͺ©μ 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λ‚΄ 이야기λ₯Ό λ“€μ—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, κ°‘μžκΈ° μˆ˜ν•™μ„ 배우고 μ‹Άλ‹€κ±°λ‚˜ μ–΄λ ΅λ˜ μˆ˜ν•™μ΄ μ‰¬μ›Œμ§„ 것은 아닐 것이닀. 였히렀 κ΅­κ°€κ°€ λ‚  μƒκ°ν•΄μ„œ μˆ˜ν•™μ„ κ°€λ₯΄μΉœ 게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κΈ°λ“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ˆκΉŒ κ°€λ₯΄μ³€λ‹¨ 생각에 κ΄˜μ”Έν•¨λ§ˆμ € λŠκ»΄μ§ˆ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λ‚˜λŠ” κ·Έλ ‡κ²Œ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†’κ³  λ³΅μž‘ν•œ 미둜 속에 λ˜μ Έμ‘Œμ„ λ•Œ, 적어도 λ‚΄κ°€ μ™œ 이 λ―Έλ‘œμ— λ˜μ Έμ‘Œλ‚˜ μ•Œκ³  μž„ν•˜λŠ” 것과 κ·Έκ²ƒλ§ˆμ € λͺ¨λ₯΄κ³  μž„ν•˜λŠ” 것은 큰 차이가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이 이야기λ₯Ό λ“£λŠ”λ‹€κ³  μˆ˜ν•™μ΄ κ°‘μžκΈ° μ‰¬μ›Œμ§€μ§„ μ•Šκ² μ§€λ§Œ 적어도 μžμ‹ μ˜ μ‹œκ°„ν‘œμ— μ™œ μˆ˜ν•™μ΄ ν•„μˆ˜κ³Όλͺ©μœΌλ‘œ μžλ¦¬μž‘ν˜€ μžˆλŠ”μ§€ μ•Œκ²Œ 된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닡닡함은 많이 ν•΄μ†Œλ  수 μžˆμ§€ μ•Šλ‚˜ ν•œλ‹€.

μ•„λž˜μ•„ν•œκΈ€ 망해라